참샘골 쉼터/참샘골 이야기

[스크랩] 시럽 만들기

참샘골 연꽃지기 2010. 4. 8. 21:53

설탕시럽 만들기


 설탕 시럽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는 산야초 중에 수분이 별로 없는 것은 시럽으로 담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뿌리, 잎, 마른 한약재 ......등

설탕자체에 효소가 있는 것이 아니라 효소의 먹이로 설탕을 첨가하여 효소의 활동을 활성화시켜 산야초의 발효에 이르게 되는 것입니다.

만드는 법


1. 설탕과 물을 1:1로 하는 것을 보통 시럽용액 : 물이 설탕보다 많으면 우러나는 시간은 짧지만 변질 가능성이 있고 반대로 설탕이 많으면 우러나는 시간은 길지만 변질이 없다.


2. 마른 약재를 효소 담을 때는 설탕과 물의 비율을 4:6 : 설탕1포(15kg)에 물 5되이면 적당한 효소 시럽으로 좋다. 이때 물을 끓여서 (소독차원) 설탕을 녹이면 잘 녹는다.

생수는 그대로 이용해도 상관없지만 단 바쁘다고 설탕과 물을 같이 놓고 끓이지 마시길 발효가 잘 않는다. 만들어놓고 보시면 꿀처럼 농도가 진하면 성공이다.


 방법

1.일단 시럽을 몇 리터를 만들 것인가를 예측한다. (재료와 시럽은 용기의 2/3정도만 넣어야 한다. 발효 시 넘침 방지하기 위해서.. ) - 건 재료는 시럽을 흡수하는 양을 감안해야 함

2.설탕의 무게와 만든 시럽의 양을 감안하여 물의 양을 정하여 물을 먼저 끓여준다.

  설탕1kg를 녹이면 500~~600ml정도 됨 설탕의 주성분은 자당이지만 여기에 고열을 가하게 되면 호정으로 변하게 되어 미생물의 활동을 저해 하게 되고 때로는 다른 미생이 자라게 되어 실패의 주요인이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3.물이 끓으면 설탕을 부어준다.(설탕을 주걱으로 젓지 않는다) :재료를 20L 통에 넣었는데 재료가 절반정도 되었을 경우 시럽을 10리터쯤 만들면 된다.  물5L에 설탕10kg를 넣으면 정확하게 10L 시럽이 나온다.

4.설탕을 넣고 10분정도 끓인 후 불을 끄고 식혀준다.

5.재료를 용기에 꽉꽉 눌러 담고 식힌 시럽을 재료가 푸욱 잡기도록 부어준다.

  재료에 따라 가감 하세요 - 건 재류는 재료 15cm, 생물은5cm정도

6.다음날 시럽을 맛보아 단맛이 적으면 설탕을 추가로 부어준다.

7.발효가 진행된 후에는 효소가 설탕을 먹으므로 단맛이 줄어드는 것이 당연하므로 추가하지 않는다.

 

설탕과 물 비율(재료의 수분함량에 따라 결정)

이른봄(여린새순)                  물:3 설탕:7    [100일후 건진다] 

여름철(뽕잎기준)                  물:4 설탕:6    [150일후 건진다] 

가을겨울철(나무류 건재류)    물:5 설탕:5    [200일후 건진다] 

 

1. 물을 끌인후 불을 끄고  

2. 설탕을 넣고 녹을 때까지 저어준다 (약 5분)

3. 주전자를 완전히 식힌 후 재료에 붓는다 - 

    뜨거우면 재료의 효소가  죽으므로(섭씨 43도 이상에서)

 

설탕시럽 만들기 주전자에 설탕과 시럽을 비율로 넣고 약 5분동안 저어면서 끓여준다. 그리고싸늘하게 식혀서 붓는다 항상 돌로 눌러주고 그위로 시럽물이 찰랑찰랑하도록 부어야 발효될때까지 곰팡이가 쓸지 않습니다 


시럽 만들기 할 때 물과 설탕의 구분


설탕과 1:1로 만든다고 흔히들 말하는데 그 기준이 애매하다. 물과 설탕의 비율을 부피로 할 것인지 무게로 할 것인지가 불분명 하여서 그런 것이다. 물1L 와 설탕1Kg의 부피와 무게의 단위로서 비교하기가 곤란하므로 설탕을 부피로 환산(설탕1Kg=500ml)하면 가능할 것이다. 그래서 1:1의 시럽을 만든다는 것은 물1리터에 설탕2Kg을 배합하면 되는 것이다. 온수(40도씨전후)에 녹여서 식혀서 사용. 실제로 적용 시는 설탕1, 물2등 본인의 취양에 알맞게 사용하고 수분이 어느 정도 나오는 것은 재료무개의 10%~20%정도 설탕을 많이 사용하는 것이 여러 가지 로  유익하다.


발효효소를 담는 설탕시럽을 만드는 이유는 겨우살이나 건재는 수분이 없는 재료를 이용해서 발효차를 만들때 시럽을 만들어부어야 발효가 됩니다. 

이럴때 설탕농도를 보면 대부분 분들이 설탕키로나 물키로의 상관관계를 생각하는데 설탕시럽을 만들때는 부피만 생각하셔야합니다  

우선 물을 삼리터를 사용한다할때 설탕을 그물에다 부으면 물의 부피가 늘어납니다  이렇게 물부피가 설탕으로 인해서 늘어서 십리터가 될때  이것이 3 :7 시럽이 됩니다  물3 설탕7

 

그리고 발효효소를 담아서 꼭 냉장보관하는분도 계십니다 발효효소는 항상 실온에 둬야합니다.  그래야 발효가 잘됩니다. 

 

산야초 카페에서 펌 했습니다..

 

 

출처 : 참샘골연꽃농원
글쓴이 : 참샘골(충주) 원글보기
메모 :